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양복 기능사 - 실기

양복기능사 실기 문제 1번 (주름 없는 바지)

 

양복기능사 실기 문제 1번 바지입니다.

이 문제는 허리선에 턱(주름)이 없는 남성 바지입니다. 

 

이 바지는 양장기능사에 출제되는 바지보다 조금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도식화 앞을 살펴보면 양쪽으로 주머니가 있습니다.

그리고 바지 중심에서 양쪽으로 벨트고리가 있습니다.

도식화 뒤를 살펴보면 중심에서 양쪽에 힙방향으로 다트가 있고, 앞부분과 마찬가지로 벨트고리가 있습니다. 

 

친절하게도 옆선도 도식화가 나와있습니다. 벨트고리가 따로 보이지 않는 것으로 봐서 바지전체의 벨트고리 개수는 4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남성복 바지는 여성복 바지와 지퍼 여밈 방향이 반대입니다. 여성복을 만드시던 분들은 방향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도식화에서 벨트 부분과 주머니 부분은 스티치가 있습니다. 벨트고리 위쪽에는 스티치가 없기 때문에, 벨트고리를 다는 방법을 정석대로 해야 합니다.

 

남성복 바지는 양장기능사 여성 바지와 다르게 뒷부분에는 주머니가 없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쉬운 편입니다.

바지 밑단을 살펴보면 스티치가 없기 때문에 새발 뜨기나 단 뜨기, 공그르기 등의 겉이 보이지 않는 바느질로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복은 디자인이 심플한 만큼 기본 패턴이나 만듦새가 정말 잘 보입니다. 턱은 없지만 바지 가운데에 있는 주름을 반듯하게 다려야 각이 살고 예쁩니다. 

 

남성복 바지를 만들 때는 안감이 들어갑니다. 보통 앞판에 안감을 붙여주는데, 안감은 무릎선까지만 있습니다. 

안감은 겉감보다 약간의 여유를 두고 만들어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안감을 재단하면 겉감에 붙이는데, 임시 고정을 하고 오버록으로 시접을 처리해 줍니다. 

 

남성복 바지는 여성복 바지와 달리 여성스러운 곡선을 사용하기보다는 깔끔하고 심플하고, 남성의 체형에 맞는 선으로 패턴을 그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여밈 부분에서는 훅 앤 아이 (일명 마이깡)이라고 불리는 고리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훅 앤 아이를 쓰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그리고 허리벨트 아래로는 '고시우라'라고 하는 실리콘 처리가 된 허리벨트 안감을 사용하는데, 이 허리벨트 안감은 만들기도 하고 기성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남성 셔츠가 밖으로 밀려 나오지 않는 용도에서 사용합니다. 그래서 이 '고시우라'를 사용하고 만드는 방법도 꼭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하단에는 큐넷에서 제공하는 문제를 첨부하였습니다. 

과제1(바지).pdf
0.15MB

남성복 바지는 디자인 적으로는 어렵지 않지만, 아주 사소한 디테일들이 여성복제작과는 또 다른 점들이 많습니다. 

바지선을 예쁘게 하는 자리잡음을 하는 것이라던지, 주머니를 깔끔하게 처리하기, 지퍼를 깨끗하게 마감하는 방법, 마무리 다림질 등 양복을 만드는 기본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고급의상을 만들고 싶으신 분은 시험준비가 아니더라도 한 번쯤 만드는 과정을 경험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